교과목소개

교과과정

교과목소개
1학년(휴먼서비스 융합학부)
부동산과 경제 (Real estate economy)

부동산 투자를 중심으로 부동산 소유 활동에 제한이 되는 경제적, 법률적, 기술적, 물리적인 위험요소를 줄일 수 있도록 종합적인 사회과학을 응용하여 이론과 실무를 접목시켜 철저한 이론과 다양한 실무를 바탕으로 부동산 투자활동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무지식을 전체적으로 숙지하고 이해를 달성하고자 한다.

경영학원론(Introduction to Business)

경영학의 기본과목으로서 현대기업의 기본개념과 경영원리를 이해시키고 현대기업 경영의 제 기능 분야인 인사. 판매, 생산, 회계, 재무, 국제경영 등에 관한 포괄적 이론체계와 경영학의 발달과정, 현 체계 등에 관한 숙지에 초점을 둔다.

산업심리학(psychology applied to work)

심리학의 기본원리들을 기업, 정부조직, 군대 등 다양한 형태의 조직 운영에 응용하는 학문으로써 조직 내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개발하여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는 데 관심을 가지도록 할 뿐만 아니라 근로자 각자가 맡은 일에 만족하고 더 나아가 일의 의미를 찾도록 하는 데 관심을 갖게 하는 학문이다.

인간관계와 갈등관리(Human Relation and Conflict Management)

본 교과목은 인간관계의 기본 개념, 태도와 행동, 인간관계의 저해요소 해결 방법, 그리고 갈등의 본질 이해와 갈등의 원인 및 관리방법을 이해함으로 다양한 사회 환경에서 다양한 인간관계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하게 함으로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게 하도록 하는데 있다..

사회복지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이념 및 역사, 이론 체계 등을 이해하고 사회사업의 분야, 방법, 전망 등을 탐색함으로써 사회복지사업의 본질이해와 학문적 기초를 세우는데 목표를 둔다

도시개발과 경영 (Urban Development & Management)

현대 사회의 삶의 중심지인 도시공간 개발의 필요성과 목적, 개발과정, 개발의 추진주체, 개발방식, 개발유형 등을 학습한다. 특히 도시화가 급격히 진행되어 온 우리나라에서 도시개발이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가를 살펴보고, 국내 도시개발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학습한다. 또한 정보화․지방화 추세와 더불어 앞으로의 도시개발 방향과 합리적인 추진 방식을 전망해 본다. 부동산 및 건설 산업과 관련하여 도시개발이 지니는 의미, 민간의 참여 확대 방안을 국내외 주요 도시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최신의 기업사례에 대한 소개를 통해 왜 CRM이 비즈니스에서 중요한지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도록 유도함으로 CRM성공을 위해 현장에서 어떻게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하고 있는지, CRM의 개념부터 현장에서의 실제 활용까지 고객관계관리와 소프트한 CRM을 만들기 위해 기본이론과 현장의 내용들을 함께 다루고 있다. 특히 최근 기업이 고객가치 창출을 위해 CRM의 개념과 원칙을 어떻게 비즈니스에 적용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세계문화유산론(World Cultual Heritage)

유산이란 우리가 선조로부터 물려받아 오늘날 그 속에 살고 있으며, 앞으로 우리 후손들에게 물려주어야 할 자산이다. 자연유산과 문화유산 모두 다른 어느 것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우리들의 삶과 영감의 원천으로 유산의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다. 유네스코는 이러한 인류 보편적 가치를 지닌 자연유산 및 문화유산들을 발굴 및 보호, 보존하고자 1972년 세계 문화 및 자연 유산 보호 협약(Convention concerning the Protection of the World Cultural and Natural Heritage; 약칭 ‘세계유산협약’)을 채택하였다. 본 교과과정은 국제관광자원으로서의 세계문화유산에 대해 이론적 고찰과 현장 학습을 통해 관광경영학의 산학인턴십 교과목으로 운영하고자 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Personnel Management)

기업의 생산성 향상, 개인과 기업의 안전 및 발전을 위해 조직내의 인적자원의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다룬다. 주 내용으로 인사관리의 기능, 발전과정, 관리방식, 그리고 채용에서 퇴직까지의 전반적 처리 및 인력개발을 위한 제반시책 등을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청소년복지론(Youth Welfare)

청소년 시기의 발달과 사회문화적 특성 등에 대한 이론과 지식들을 학습하여 청소년복지를 위한 사회서비스와 실천기술을 습득한다.

2,3,4학년(경영학과, 복지경영학과)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ve competency)

상대방과 대화를 나누워 의견을 교환할 때, 상대방이 뜻한 바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자신의 의사를 효과적으로 전달능력 등 의사소통능력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 및 활용방법 등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조사론(Social Welfare Research)

사회과학조사연구를 위한 과학적 방법의 기본을 습득하기 위해 조사의 개념과 조사설계표본과 측정, 다양한 자료 수집방법과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을 이해하고 조사보고서 작성법을 학습한다.

사회복지 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사업 조직체를 운영해 나가는데 필요한 행정상의 기술 및 지식을 습득함을 목적으로 한다.

노인복지론(Welfare for the Aged)

사회변동에 따른 노인문제를 탐색하고 그 대책을 사회복지차원에서 탐구한다. 동시에 한국실정에 맞는 노인문제의 해결방법을 연구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Pratices in Social Work)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그리고 사회사업 적용분야 등에 배치되어 학교에서 배운 사회복지의 제방법론의 이론과 지식을 현장실습을 통하여 적용해 보고 전문적인 실천기술과 역할을 습득하고 체험토록 한다.

자기개발능력(Self-Development Competency)

자기개발능력, 자아인식능력, 자기관리능력, 경력개발능력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학습자간 활발한 토의와 교수자와의 공유를 통해 자기능력의 폭을 넓히는 연구과정이다.

서비스커뮤니케이션(Service communication)

삶과 일에 대한 다양한 테마를 중심으로 고객과 서비스 커뮤니케이션하는 내용 이해를 통해 고객과의 협상을 시작으로 상담, 응대, 설득, 고객 불만의 처리로부터 어떻게 대화하며 갈등을 해결하고 어떻게 효과적인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지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교과목이다.

무역이론과 실무(Trade Theory and Practice)

글로벌 무역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무역이론과 무역 실무에 대한 기초적인 영역부터 시작하여 전반적인 영역까지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아동복지론(Child Welfare)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특성의 이해를 기초로 그들의 일반적이고 특수한 문제를 고찰하고 그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비교 검토하여 그 예방적 치료와 대책을 살핀다.

사회복지실천기가술론(Skill and Technique for Social Work Practice)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 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 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편입 3학년
창업실무 (Entrepreneurial Practice)

창업에 대한 기본 이론과 함께 관심업종 탐색·아이템 선정을 하여 시장조사·분석을 통해 실무적인 창업과정을 체험하는 체험형 학습을 통하여 창업계획서 작성하고 창업에필요한기초전략에서부터창업자금의조달에이르는실제적인영역까지 이론과 실무를 습득하는데 있다.

중소기업론(Small & Medium Business Theory)

중소기업은 사회적, 경제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 중소기업의 의의와 특성, 중소기업의 경영환경, 중소기업의창업과 과정, 중소기업의 성장과 과정, 대기업과 중소기업 관계성 등등을 이해하도록 하는데 있다.

경영학원론(Introduction to Business)

경영학의 기본과목으로서 현대기업의 기본개념과 경영원리를 이해시키고 현대기업 경영의 제 기능 분야인 인사. 판매, 생산, 회계, 재무, 국제경영 등에 관한 포괄적 이론체계와 경영학의 발달과정, 현 체계 등에 관한 숙지에 초점을 둔다.

평생교육론(Lifelong Education)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원하면 배울 수 있는 평생학습사회 도래에 따라 평생교육론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평생교육사의 기본 과목으로서 본 교과목의 목적은 평생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핵심개념을 이해하고 평생학습사회의 이념을 실현해 나가는 과정에서의 평생교육의 영역과 대상 등 이론과 실천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는데 있다.

교육조사방법론(survey research methodogy for lifelong education)

본 교과목은 교육조사방법론을 다룬 이론서로서 조사방법론의 기초적인 영역부터 시작하여 전반적인내용을 학습하고 활용하도록 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국제경영론(International Business)

기업이 당면하는 다양한 국제환경과 이의 극복과정 및 방법 또한 기업의 국제화에 따른 국제적 경영활동에 수반되는 제반 특수성에 대해 학습함으로서 국제화시대에 적응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관광경영론(Tourism Management)

관광현상은 사회현상이며 경제활동을 수반한다. 관광경제학의 관광을 경제학적 관점에서 정의해 보고 이를 토대로 관광경제학을 이루는 기초이론을 소개한다. 관광수요측면에서는 관광재의 특성, 관광수요 추정방법 등이 소개되고 관광공급 측면에서는 관광자원공급의 의미, 관광공급이론 등이 소개된다. 이밖에 관광으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분석방법 등이 국가 경제적인 측면에서 다룬다.

직업·진로설계(An Occupation & Course Plan)

본 교과목은 직업 준비와 역량, 자기이해와 분석, 취업 준비 실무와 진로상담, 경력관리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과 예시와 양식 등이 이론과 실제가 조화 있게 제시함으로 교수자와 학습자가 실제 현장에서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성인학습 및 상담(Adult Leaning and Counseling)

성인학습 및 상담에 대한 다룬 개론 과목으로써 성인학습 및 상담의 기초적이고 전반저거인 내용을 학습하고 활용하도록 구성된 교과목이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The Theory & Practice of Lifelong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본 교과목은 평생교육과 프로그램, 프로그램개발의 이해, 프로그램개발 이론과 접근방법 등의 평생교육과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기초적 이론을 제시하고 있으며,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절차와 과정으로 프로그램 기획 및 상황분석, 프로그램 요구분석, 교육목표 설정 및 진술, 학습내용교수방법학습매체의 선정, 교재 및 학습 자료의 개발, 자원배분, 프로그램 마케팅과 홍보 전략, 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 평가 등의 지식 획득을 통해 직무현장에서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편입 4학년
인적자원개발론(Human Resources Management)

경영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은 인적자원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경영활동을 위해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고 보상 및 유지를 목적으로 하는 관리활동을 체계적으로 이해함으로 그들의 능력을 개발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그들의 욕구충족을 도모하는 것에 필요한 이론적 정립을 통해 효과적인 인적자원을 개발하고 활용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는데 있다.

생산운영관리(Production Management)

본 과목은 기업 관리자에게 필요한 생산관리에 관계된 주제를 다룬다. 기업의 전반적인 생산전략수립과 운영에 필요한 예측, 제품 및 서비스 설계, 생산용량계획, 품질경영 및 품질관리, 재고관리, 일정계획, 공급사슬관리, 프로젝트 관리 등을 소개한다.

부동산학개론 (Introduction to Real Estate Studies)

부동산학 분야의 기초이론으로 부동산의 개념, 특성, 분류, 활동, 환경, 부동산학체계, 수학적접근 등을 학습하고, 부동산의사결정분야(투자, 금융, 개발, 정책)와 의사결정지원분야(평가, 관리, 마케팅, 중개, 상담)로 구분하여 전반적인 부동산학이론을 이해하고 실무적인 부동산활동을 영위하는데 있다.

평생교육경영론 (The Theory & Practice of Lifelong Education Management)

본 교과목은 평생교육기관 및 경영에 대한 기초 지식을 담고 있으며, 평생교육의 체제,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전략, 평생교육기관의 의사결정, 평생교육기관 의사소통, 평생교육기관의 기획과 계획, 그리고 평생교육기관의 인적자원관리 및 개발, 평생교육기관의 경영 리더십 등 정보를 획득 활용하는데 있다.

평생교육방법론 (Methodology in Lifelong Education)

본 교과목은 평생교육 현장에서 가장 많이 실시되고 있는 대표적인 교육방법론에 대해 포괄적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학교를 비롯한 형식적 교육뿐 아니라, 직장에서, 또 다양한 조직과 기관 그리고 비형식적 상황에서 진행되는 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방법론에 대한 기초적 정보를 담고 있다.

경영세미나(Management Seminar)

본 과목은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필요한 최신 주제들을 선정하여 소개하고 토론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이 최신 경영환경에 신속히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주요 주제로는 급변하는 국제정세와 무역환경, 기업관련 법률환경, 시장변화, 소비자 행동 변화 등을 소개한다.

리더와 리더십 (Leader and Leadership)

리더는 지속적으로 변화에 적응하면서 가치혁신을 창출하는 사람이어야 하고 미래의 전망인 비전을 제시하고 개인의 목표와 공동의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하여야 한다. 리더가 리더의 자질과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리더로서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한다면 리더라고 할 수가 없다. 따라서 리더와 리더십을 바르게 이해함으로서 리더십을 발휘하는 리더의 자질과 능력을 함양에 있다.

부동산투자론 (Real estate investment)

부동산 투자를 중심으로 부동산 소유 활동에 제한이 되는 경제적, 법률적, 기술적, 물리적인 위험요소를 줄일 수 있도록 종합적인 사회과학을 응용하여 이론과 실무를 접목시켜 철저한 이론과 다양한 실무를 바탕으로 부동산 투자활동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무지식을 전체적으로 숙지하고 이해를 달성하고자 한다.

문화예술교육론 (Arts and Cultural Education)

본 교과목 예술이론과 창작과정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경영능력과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를 가진 기획경영 전문인력 양성과 예술성과 경제성, 다양성과 공동체성 등 예술이 갖는 정신적, 경제적, 사회적 가치의 조화를 추구하는 기획경영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