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커뮤니티

공지사항

온라인 수업 설문조사 결과 학사업무 궁금사항 Q & A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20-08-27 16:25
조회
2490
온라인 수업 설문조사 결과 학사업무 궁금사항 Q & A

1

1. Q : 비대면(온라인) 수업은 언제까지 진행되는가요?

A : 일단 코로나 19 안정 시까지 온라인 수업이 진행됩니다. 현재 소규모 강의와 일부 교과목의 특성(실습 등 온라인수업으로 대체하기 어려운 교과목)에 따라 부분적 등교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단계적으로 5월 4일부터는 전공수업에 대하여 등교수업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건강상의 이유로 등교가 어려운 학생이 있으므로 등교하지 못하는 학생이 1명이라도 있을 것을 대비하여 온라인 수업은 코로나 19가 안정되는 시기까지 계속될 것입니다.

2. Q : 2020학년도 1학기 학사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A : 개강 3월14일, 종강 6월27일(4월30일, 5월5일 정상수업), 중간시험과 기말시험기간은 별도로 설정되지 아니하고 시험기간에도 수업이 진행되며 시험은 담당교과목 교수의 재량으로 실시하게 됩니다.

3. Q : 온라인 강의를 모두 수강하였으나 출석인정이 안 되는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A : 해당 오류의 확인결과 인터넷브라우저 문제로 확인되었습니다. Internet Explorer가 아닌 브라우저
(크롬, 네이버웨일 등)의 사용 시 출석인정 되지 않으며 Internet Explorer로 수강하셔야 출석인정 됩니다.

4. Q : 동영상 시청 중 불분명한 과제 부여에 대하여 대처방법은?

A : 가장 정확한 방법은 교과목교수님께 과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현재 교수님께서 과제를 부여하고자 하는 경우 동영상촬영 시 강의 내용에 과제물에 대한 내용, 제출일, 제출방법을 학생들에게 공지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현재 사이버강좌 사이트에서 과제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학생이 작성하신 과제를 업로드 가능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교수님과의 연락은 Zoom을 이용하시거나 학사인트라를 통하여 강의계획서를 확인하시면 교과목 담당교수님의 연락처와 이메일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 Q : 강의 진행과정 중에 30초 이내에 확인 버튼을 눌러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A : 확인버튼 기능은 꾸준한 학습상황을 진행하기 위해 추가된 기능입니다. 다만 ‘무작위 30초’가 학습에 오히려 방해가 되는 가에 대한 시간 조정 부분은 향후 논의 하여 진행하겠습니다.

6. Q : 아이패드 또는 태블릿으로 수강을 할 수 없습니다.

A : 해당 기기는 우리 학교 동영상 강의프로그램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대신 휴대폰으로는 강의 수강이 가능합니다. 현재 우리 학교 온라인 수업은 PC, 휴대폰 두 가지 방법으로 수강 가능합니다.

7. Q : 중간시험과 기말시험의 실시여부, 실시방법, 실시시기 등이 궁금합니다.

A : 시험(중간시험, 기말시험)의 실시는 별도로 기간을 설정하지 아니하고 교과목담당교수 재량으로 시행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담당교수에게 문의 바랍니다.

8. Q : 온라인 수강 시 영상파일의 오류를 해소하는 방법은?

A : 영상파일의 영상과 음성이 들리지 않는 경우 그 원인이 여러 가지입니다. 강의 미탑재인 경우에는 영상이 지원되지 않으며, 전체화면 시 화면이 잘리는 경우는 동영상촬영 대신 외부링크를 사용하면서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되며 이에 대해서 교과목담당교수님께 외부링크 대신 직접 촬영한 동영상을 업로드 하시도록 하여 오류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호환문제나 Adobe Flash 설치 문제 같은, 경우에 따라 문제 해결의 방법이 달라 정확한 답변이 어렵습니다. 사이버강좌 전문담당자(061-469-1122)에게 연락주시면 관련하여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9. Q : 통학버스 운영에 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합니다.

A : 통학버스 운영에 대한 사항을 학교 홈페이지-호등광장-일반공지 4월 17일자 ‘[필독] 2020학년도 1학기 당진캠퍼스 통학버스 운영안내 내용 수정’글과 4월 23일자 ‘2020학년도 1학기 영암캠퍼스 통학버스 운영 안내’라는 제목으로 노선표, 이용요금, 탑승장소, 승차권판매장소에 대하여 안내하였습니다. 공지를 확인하시고 추가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당진캠퍼스 담당자(041-359-6052, 6061), 영암캠퍼스 담당자(061-469-1125)에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10. Q : 등교(대면)수업 거부자에 대하여 성적 불이익은 없나요?

A : 전혀 관계없습니다. 일부 학생들 사이에서 대면수업에 참여한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좋은 점수를 얻을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11. Q : 홈페이지의 열린 세한대 신문고 접속 시 실명제를 변경해 주세요.

A : 작성자의 책임있는 의견제출을 위하여 실명제를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많은 대학에서 실명제로 운영하고 있음을 양해하시기 바랍니다.

12. Q :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한 방역은 잘되고 있는 가요?

A : 네, 우리 학교는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과 코로나 19 감염예방을 위하여 강의동과 생활관 방역활동에 노력을 기하고 있습니다. 당진캠퍼스와 영암캠퍼스의 강의동과 생활관 소독을 실시하고 있으며 출입 시 마스크착용, 손세정제 비치, 출입자 기록, 발열체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3 Q : 학사업무에 대한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아닌 인터넷 방법은 없는지요?

A : 인터넷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질의가 가능합니다. 호등광장-부서별질의게시판이나 학내커뮤니티를 통하여 질문사항을 올려주시면 관련 부서의 담당자가 답변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월부터 카카오톡 채널(https://center-pf.kakao.com/_xihyixb/chats)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고 있습니다.

14. Q : 온라인 강의자료(PPT)를 제공하여 주실 수 있는지요?

A : 교과목 담당교수께 자료를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15. Q : 코로나19로 인하여 이용하지 못한 생활관 비용은 환불받을 수 있는지요?

A : 가능합니다. 생활관 비용은 입실자체를 하지 않은 경우 전액환불, 학기 중간 입실한 경우 기준에 따라 일부금액이 반환 가능합니다. 환불처리는 퇴관 후 진행됩니다.

16. Q : 여름방학을 이용한 계절학기는 운영되는지요?

A : 계절학기는 학사일정에 따라 계획대로 운영됩니다. 계절학기 수강신청은 5월29일부터 6월1일까지이며, 계절학기 수업은 6월 29일부터 7월 17일까지 운영됩니다.

17. Q : 학생들의 등교연기 투표결과에 반하여 등교수업을 진행하는 것은 학생의견을 무시하고 코로나19상황에 안일한 대처가 아닌가요?

A :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5월5일까지)보다 이르게 등교수업을 진행하게 되어 코로나 19 전염과 관련하여 불안해 하시는 것이 당연합니다. 우리 학교는 단계적으로 등교수업을 진행하기로 결정하였으며, 등교수업에 대비하여 학교 전체 방역 및 코로나 19 대응팀을 조직하여 안전한 캠퍼스를 만들기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공지 드린대로 4월 27일 등교는 소규모 강의와 실습교과목이 대상입니다. 전체 교과목에 대하여 전면 등교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건강상의 이유 등 등교가 어려운 학생의 경우 지도교수님과 교과목교수님께 연락하시면 관련하여 온라인수업을 동시 운영하고 있습니다. 건강상의 이유 등으로 등교가 어려운 학생이 있는 반면 여러 사유로 온라인 수업을 듣기 어려운 학생도 있습니다. 우리 학교는 대면(등교)수업과 온라인 수업을 동시 운영함으로써 수업결손을 방지하고 학생들의 학습권 보호를 위하여 차분하게 코로나 19에 대응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이 끝나고 모두 건강한 모습으로 교정에서 만날 것을 기대합니다.

18. Q : 당진캠퍼스에만 너무 집중적으로 투자를 하는 것은 아닌지요?

A : 우리 대학교의 영암캠퍼스와 당진캠퍼스는 각각 휴먼케어 융합서비스 인재육성과 문화예술 및 안전·서비스 인재육성을 목표로 특성화 되어있습니다. 캠퍼스별 특성화 목표를 구현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특정캠퍼스에 집중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는 문제제기에는 동의하기 어렵습니다.